본문 바로가기

국내선 국제선 수화물 규정 무게 ( 휴대 가능 수화물 종류 위탁 수화물 종류) 총정리

국내선 국제선 수화물 규정 무게 ( 휴대 가능 수화물 종류 위탁 수화물 종류)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행을 가기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수화물 규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나 제주도로 여행을 간다면 아마 대부분이 케리어와 백팩에 짐을 담아 출발할텐데요. 이럴때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수화물과 그렇지 못하는 수화물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내 반입이 가능한 휴대 수화물과 반입이 불가해서 비행기에 위탁을 해야하는 위탁 수화물입니다. 

각각의 수화물에는 무게와 크기에 대한 규정이 있고, 넣을 수 있는 제품과 그렇지 못한 제품으로 나뉩니다. 

또 이 규정은 항공사마다 다르며, 국내선 국제선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2023년에 적용되는 국내선 국제선 수화물 규정 무게 위탁 수화물의 종류에 대해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사별 수하물 규정을 상세하게 작성한 자료가 궁금하시면 하단에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대한항공 항공사 수하물 무게 개수 규정 (휴대 수화물 종류 국제선 국내선 파손 유실물) 노선 등급별 총정리


아사아나항공 항공사 수하물 무게 개수 규정 (휴대 수화물 종류 국제선 국내선 파손 유실물) 노선 등급별 총정리

 

휴대 가능 수화물

휴대가능 수화물은 기내 반입이 가능한 수화물을 이야기 합니다. 

휴대 수화물은 일반적으로 노트북, 보조배터리, 가방 등입니다. 휴대수화물의 무게와 크기 규정은 항공사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하단의 링크를 통해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대 가능 수화물의 종류 

휴대 가능한 수화물은 일반적으로 귀중품이나 가치가 높은 물건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류는 아래와 같아요

여권, 신분증, 현금, 카드, 노트북, 보석, 카메라, 보조베터리 

 

휴대 불가능 수화물의 종류

휴대 불가능한 수화물은 안전과 관계된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물품들은 휴대해서 비행기에 가지도 탑승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위탁 수화물로 맡겨야 해요!! 

화기류(총기, 탄약, 폭발물 등)
날카로운 물건(칼, 가위, 면도기 등)
위험한 물질(가연성 액체, 가스, 독성 물질 등)
액체류(100ml 이상의 용기에 담긴 액체류는 휴대할 수 없으며, 100ml 이하의 용기에 담긴 액체류는 1인당 1리터의 비닐봉지에 넣어야 합니다)

휴대 수화물의 크기

휴대가 가능한 수화물은 기내 선반에 케리어나 가방을 넣을 수 있는 정도여야만 휴대가 가능합니다!

비행중에 위험한 상황에서도 수화물이 떨어지거나 해서 발생하는 2차 사고를 막기 위함인데요. 아래 그림처럼 최소한의 규정을 정해서 운영이 됩니다.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휴대 수화물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로 제한됩니다. 만약 휴대 수화물의 개수나 무게나 크기가 초과되면 기내에 반입할 수 없고, 위탁 수화물로 처리됩니다.

 

휴대 수화물 무게

일반적으로 국내선, 국제선 모두 10Kg 이하입니다. 하지만 좌석 등급에 따라서 차등 적용이 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을 예를 들면,

일반석 승객은 휴대 수화물 1개(10kg 이하)와 추가로 노트북,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휴대할 수 있지만, 프레스티지 클래스 승객은 휴대 수화물 2개(18kg 이하)를 휴대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별 수화물 규정 확인하기 

항공사별 홈페이지에서 혹은 고객센터에서 수화물 규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각 항공사마다 수화물 규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여기에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 항공 수화물 규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의 경우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휴대 수화물의 무게는 12kg 이하이며,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입니다.

단, 일반석 승객은 휴대 수화물 1개와 추가로 노트북 컴퓨터,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휴대할 수 있으며, 프레스티지 클래스 승객은 휴대 수화물 2개(18kg 이하)를 휴대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가방은 추가로 들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위탁 수화물의 경우 국내선은 20kg 이하이며, 국제선은 좌석 등급과 목적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석 승객은 23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1개를 허용하며, 프레스티지 클래스 승객은 32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2개를 허용합니다. 위탁 수화물의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58cm 이내입니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과 수화물 규정이 거의 유사합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국내선과 국제선 휴대 수화물의 무게는 10kg 이하이며,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입니다.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일반석 승객은 휴대 수화물 1개와 추가로 노트북,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휴대가 가능하며,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은 휴대 수화물 2개(20kg 이하)를 휴대할 수 있습니다.
 
위탁 수화물의 경우 국내선은 20kg 이하이며, 국제선은 좌석 등급과 목적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석 승객은 23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1개를 허용하며,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은 32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2개를 허용합니다. 위탁 수화물의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58cm 이내입니다.

 

 

제주항공

제주항공의 경우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휴대 수화물의 무게는 10kg 이하이며,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입니다.

제주항공의 일반석 승객은 휴대 수화물 1개와 추가로 노트북,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휴대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은 휴대 수화물 2개(15kg 이하)를 휴대할 수 있습니다.
 
위탁 수화물의 경우 국내선은 15kg 이하이며, 국제선은 좌석 등급과 목적지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일반석 승객은 15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1개를 허용하며,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은 20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1개를 허용합니다. 위탁 수화물의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58cm 이내입니다.

 

 

티웨이 항공

티웨이항공의 경우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휴대 수화물의 무게는 10kg 이하이며,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입니다.

단, 일반석 승객은 휴대 수화물 1개와 추가로 노트북 컴퓨터,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휴대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은 휴대 수화물 2개(15kg 이하)를 휴대할 수 있습니다.
 
위탁 수화물의 경우 국내선은 없으며, 국제선은 좌석 등급과 목적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석 승객은 15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1개를 허용하며,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은 20kg 이하의 위탁 수화물 1개를 허용합니다. 위탁 수화물의 크기는 세 변의 합이 158cm 이내입니다.

 

 

 

수화물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수화물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불이익이 있습니다. 

 

1. 휴대 수화물의 경우 무게나 크기가 초과되면 위탁 수화물로 처리가 가능하며 이 경우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2. 위탁 수화물도 마찬가지로 크기와 무게가 초과되면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3. 휴대 수화물이나 위탁수화물에 반입 금지 물품이 발견되면 제품을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대한항공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면 추가 수화물부터 개당 200,000만원의 추가 수화물 요금이 발생하네요. 

이 수화물 초과 비용에 대해서는 항공사 별로 상이하니 위에있는 항공사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선과 국제선 수화물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휴대수화물과 위탁 수화물의 무게, 크기에 대해 알아보았고 휴대 가능한 수화물과 그렇지 않은 수화물로 나뉘어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