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페이 출시 확정 사용처 (삼성페이+네이버페이 보다 나은점은?)

애플페이 출시 확정 사용처 (삼성페이+네이버페이 보다 나은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애플페이는 전세계 5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비자카드에 이어 카드 결제규모에서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재금액이 무려 6조 달러(7551억)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만하면 애플은 카드회사 아닐까요? 비자 마져도 곧 넘어설지도 모르겠네요. 괜히 세계 1위 기업이 아닌 거 같아요. 

 

이런 애플페이를 장착한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옴에 따라 삼성페이를 사용하고 있는 삼성 입장에서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삼성페이는 그간 국내에서 특별한 경쟁자 없이 국내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을 독식하다싶이한 사업자인데요. 삼성페이 때문에 애플보다 삼성폰을 선택한 사용자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워낙 간편하니 그럴 수밖에요. 

 

국내외 스마트폰 점유율 현황

2022년대비 2023년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을 살펴보면 삼성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네요. 앞으로 애플과 삼성의 점유율이 어떻게 바뀌는지도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해외로 눈을 돌려보니 애플이 23%, 삼성이 19%로 그 뒤를 잊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애플페이의 도입이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랑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겠지만 예전처럼 다시 삼성이 애플의 점유율을 넘어서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counterpoint

 

삼성은 네이버페이 동맹으로 맞불

삼성은 국내에서 네이버와 제휴를 맺고 삼성페이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페이 온라인 주문형 가맹점 등 국내 온라인 가맹점 55만 곳에서 네이버페이를 삼성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계획입니다. 

 

다시 이야기하면 네이버페이로 결제했을 때 적립되었던 네이버페이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삼성페이를 이용해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제휴를 한다는 이야기인데요. 현재 네이버 페이 적립금이 쏠쏠히 꽤 많이 적립이 되고 있죠? 생각보다 괜찮은 혜택인 거 같습니다. 

 

그간 삼성페이로 오프라인 결제할 때는 카드 혜택만 받을 수 있었지만,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면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페이와 삼성페이 MST 결제가 연동되면, 네이버페이는 오프라인 가맹점을 약 12만 개에서 300만개로 25배 확대하는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네이버 페이가 엄청난 확장성을 가지게 될 거 같습니다. 또 기존에는 QR 결제로만 가능했던 오프라인 결제가 수월해지며 결제액도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네요. 

네이버에이어 카카오페이와도 업무협약을 진행 중이라고 하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네요.

 

삼성페이는 디지털 키 기능 제공

삼성페이는 애플페이 한국 진출설이 본격적으로 돌던 지난해 말부터 대대적인 광고를 시작함과 동시에 결제 외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며 편의성을 강조해서 홍보하고 있는데요.

 

실제 삼성페이는 결제 외에도 집 열쇠나 자동차 열쇠를 대신하는 디지털 키 기능, 항공기 탑승권이나 영화 및 공연 입장권 등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핸드폰을 사용하는 삼성페이 사용자는 지난해 11월에는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내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를 도입해 디지털 신분증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이용자는 지갑이 없이 외출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인데요. 

삼성페이. 출처=삼성전자

 

실제로 애플에서도 지갑 앱을 통해 디지털 키 기능을 지원하지만 국내에서는 삼성페이에 비해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애플

 

애플페이 통신 없이 결제 가능하고 애플 워치에서도 결제 가능

반면에 애플 페이로 결제를 할 때 데이터 연결이 없어도 된다는 점은 애플페이만의 장점입니다. 통신 장애가 발생하는 등 비상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결제가 가능한데요.  반면 삼성페이는 반드시 데이터 통신이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두 서비스의 보안 인증 방식이 달라서 발생하는데요. 애플페이가 카드 정보를 암호화한 토큰을 기기에 저장해두는 방식이라면, 삼성페이는 결제 때마다 암호화된 1회용 신용카드 번호를 발급받는 식이라 데이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결재가 됩니다. 

 

또 애플페이는 애플 워치로도 결제가 가능하지만 삼성페이는 갤럭시워치에서는 별도로 결제 기능이 제공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애플이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는 훨씬 더 나아보입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애플페이 사용처는 NFC 단말기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사요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현재는 소상공인들보다는 대기업 위주로 NFC 단말기가 배치되어 점차 사용처가 늘어날 거 같네요. 

 

  • 신세계백화점, SSG편의점
  • 스타벅스, 이마트, 코스트코, 하이마트 등 SSG 계열사와 일부 대형마트들
  • 맥도널드,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크리스피 등 롯데계열사

지금까지 애플페이 출시일과 삼성페이와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