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증시는 2차 전지 관련 소재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있네요.
2차 전지 상승세가 도무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에코프로의 상승세가 정말 무섭습니다.
2022년 12월에서부터 2023년 4월 현재 상승률로만 본다면 400% 상승!! 수익률이 400%라니 그저 경이로운 수치입니다.
주식 차트를 한번 보니 저세상 주식이 따로 없습니다.
에코프로는 어떤 기업일까?
에코프로는 1998년에 설립되었고 2016년에 2 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물전 분할해 자회사 에코프로비엠을 설립했고, 2021년에는 환경 사업분야를 인적분할해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설립한 역사를 가지고 있네요.
한번 가정을 해보면, 제가 만약 2010년에 7,000 원하던 주식에 투자를 했다면 지금 100배 상승한 주가수익을 맞보고 있었을 텐데 말이죠. 확실히 보느눈이 없긴 없나 봅니다. 1000만 원을 투자했다면 1억, 1억을 투자했다면 100억이 증권계좌에 딱하니 박혀있을 만큼 엄청난 성장세입니다.
에코프로 기업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에코프로의 기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2017년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리튬이차전지용 양극소재의 원천인 전구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고용량 하이니켈 양극재 전구체를 국내 최초 양산, 현재 국내 최대 전구체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2021년부터 전구체 생산뿐만 아니라 전구체의 원료인 니켈, 코발트 금속을 정제 및 생산함으로써, 이차전지 소재 전문기업이라는 당사의 정체성이 드러난다.
이차전지 소재·원료 공급망이 대부분 중국에 의존하고 있었으나, 최근 탈 중국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내 공급망 구축 중요성이 높아졌고, 이러한 상황에서 당사는 국내 이차전지 생태계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역할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포항캠퍼스에서 연간 5만 t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2차 전지 소개기업이다.
에코프로 관련해서 재미있는 기사가 떠 있네요. 숏스퀴즈 공매도에도 고공행진이라는 기사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공매도는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다고 판단하면 세력들이 주가 하락을 예측하고 미리 공매도를 진행하고 나중에 주가가 하락되었을 때 낮은 가격에 사들여 시세차익을 얻는 것을 이야기하죠?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최근 에코프로의 주가가 급상승하면서 공매도 세력이 달라붙었죠.
그런데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개인투자자들이 제2의 게임스탑처럼 주가를 견인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최근 주가는 사상 최고점인 40만 원 근처까지 상승하기도 했었고요.
숏스퀴즈란,
주가 상승 시 숏 매도를 했던 투자자들이 다시 주식을 사들여 손실을 매우거나 최소화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주식을 빌려 매도했다가 다시 갚아야 하는 상황에서 주가가 계속 상승한다면 손실이 더 극대화될 것이기 때문에 반대로 비싸게 오른 주식이라도 계속 웃돈을 주더라도 주식을 매수하는 상황이 와버린 것이지요.
앞으로 주가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과열 양상을 띠고 있다는 건 부인할 수 없겠네요.
지금 투자는 그래서 조금은 위험해 보입니다.
2차 전지 관련 소재기업들
에코프로 말고도 다른 2차전지 관련 소재기업들 중 다른 기업들도 한번 알아볼까요?
\오늘 주식시장에서도 대부분 빨간색으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코스모 신소재, 포스코퓨처앰, 대주전자재료, 천보, 엔켐과 같은 종목들이 눈에 띄네요.
이쯤 되면 2 차지관련주가 내 포트폴리오에 없다면 주식 접어야 할 거 같습니다.
현재 주도주도 파악하지 못하고 닭 쫓던 개처럼 2차 전지 관련주들이 날라가는 것만 지켜보는 모습이나 다름없으니 말이죠.
비중이 크지 않더라도 2차전지 관련주를 보유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하네요. 시장의 주도섹터를 공략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식시장을 보면서 한 곳에 몰빵 해서 투자하기 보다는 섹터를 나누고 그 섹터에서 주도주가 될 종목들에 적당히 분산투자를 해 투자하는 방향성과 감각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적당히 복리의 효과를 누리면서 꾸준히 투자수익률을 가져가는 방법이 롱런하는 비결 같아요.
물론 경험과 지식이 많다면 확신을 가지고 한곳에 몰빵해서 큰 투자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지만 주식시장을 오랜 기간 지켜보면서 시장이 상승 하락을 반복할 때 도태되지 않고 꾸준히 참여해서 수익을 가져가는 편이 훨씬 더 미래 자산을 늘려가는데 유리한 상황일 거 같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박스피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는 박스권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코스닥도 마찬가지이고요.
이론적으로 우리나라 증시가 박스피로 불리는데 이 박스권을 통과할 때 강력한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측이 되는데, 지금 개미들이 몰려들어서 주식을 막 사고 싶어 하는 모습이 보이는 걸로 봐선 현금 비중을 늘려야 할 때가 아닌가 판단이 됩니다.
물론 제 예상이 절대적인 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예측입니다.
박스권에서 장세를 형성하더라도 분명 주도주와 관련주들은 큰 상승세를 이어가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요.
늘 시장을 주시하고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전략이 꼭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아야 하니까요. 주식을 오래 하려면 재미있어야 하는데 재미라는 것이 결국 꾸준한 수익을 올리는 것이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손실을 보면 사람심리가 회피하고 싶고 주식창 보는 것도 귀찮고 싫기만 하거든요.
당장 2차 전지가 주도섹터로 좋아 보이지만 지금은 쉬어가야 2차전지 섹터는 잠시 숨을 골라야 하는 타이밍 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항상 오르기만 하는 주식이 없기 때문에 잘 주시하고 있다가 시장에서 소외되거나 가격이 떨어질 때를 노리고 에코프로나 에코프로비엠과 같은 훌륭한 주식을 조금씩 사 모아간다면 훌륭한 투자자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2차 전지 관련 소재 기업들이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고 투자하고싶은 좋은 기업임은 이미 증명이 되었으니까요.
지금까지 2차전지 관련 소재주와 주도주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시장이 분명 커질 것이고 관련해서 기업들도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이 성장하면서 관련 소재 기업들도 엄청난 성장세를 이룬 것처럼 2차전 지도 이제 시작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전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봐도 아직 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향후 꾸준히 성장해서 전기차가 일반 내연기관을 밀어내고 시장점유율을 50%만 달성한다고 단순계산해 봐도 100배 더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남아있어요.
배터리 기술은 분명 더 발전할 것이고 또 전기차의 핵심인 베터리 기술은 더 주목받게 될 것입니다. 정말 어디까지 성장하게 될지 상상도 안되네요. 꾸준히 지켜보고 관심을 가져야 할 섹터임은 분명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이상 끝.
'경제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트리온 주가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주가 및 기업분석 (0) | 2023.04.12 |
---|---|
2차전지 관련주 다음 주도주는 무엇일까? (0) | 2023.04.11 |
2024년 22대 총선 관련주 (국회의원 선거 일정 및 차기 대권주자) (0) | 2023.04.10 |
대한항공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주가 배당수익률 알아보기 (0) | 2023.04.09 |
엠폭스 원숭이두창 관련주 (MPOX 감염 증상 경로) (0) | 2023.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