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사용 변경 (2023년 4월 이후 개편안)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사용 변경 (2023년 4월 이후 개편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말 많았던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 공제표 개편이 전면 백지화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말도 많은 만큼 사람들의 관심도 대단했는데요. 대한항공에서 스카이패스 제도 변경 시행 중단을 2023년 2월 22일에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사전고지를 포함해 2023년 4월 1일부터 적용 예정이었던 마일리지 제도 변경을 중단하고, 마일리지 적립 및 공제기준과 우수회원 제도는 현행 제도를 유지한다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확인

개편안이 보류되면서 현재 이용하고 있는 2023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공제표입니다.

도착 지역에 따라 대한민국, 일본/중국/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괌, 서남아시아/타슈켄트, 북미/유럽/중동/대양주 등 총 5구간으로 나눈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용하는 이코노미 항공권을 평수기를 기준으로 35,000 마일리지만 있어도 유럽과 미국에 가는 편도 티켓을 보너스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대한민국 출발 기준
대한항공 마일리지 대한민국 출발 기준

비즈니스를 돈 내고 발권을 하려면 워낙 비싸기 때문에 보통 마일리지를 비즈니스나 퍼스트로 업그레이드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일반석을 프레스티지석으로 업그레이드할 때는 40,000 마일리지만 있으면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보통 미국을 한번 왕복하면 1만마일리지가 조금 넘게 적립이 되니 4번 정도 다녀오면 비즈니스 항공권으로 업그레이드나 이코노비 항공권 1개를 보너스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대한항공 마일리지 대한민국 출발 기준
대한항공 마일리지 대한민국 출발 기준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보너스 지역 구분

 

도착 지역에 따라 대한민국, 일본/중국/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괌, 서남아시아/타슈켄트, 북미/유럽/중동/대양주 등 총 5구간으로 나눈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제표를 확인해 보고 효율이 가장 좋은 노선은 그럼 어디일까요? 

정답은 정말 필요할 때 혹은 그렇지 않다면 멀리 가는 노선을 이용할 때가 가장 최선입니다. 

 

일본을 예로들면 가까운 후쿠오카를 마일리지로 이용하는 것보다는 삿포로나 오키나와가 가성비가 좋고요. 

동남아는 4시간 거리에 있는 필리핀 노선보다는 7시간이상 소요되는 발리가 훨씬 가격적인 면에서 이득입니다. 

유럽도 한국에서 가까운 '모스크바'보다는 영국이나 마드리가 좋고요

미주는 서부(LA, 샌프란시스코) 보다는 동부(뉴욕, 워싱턴)가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날짜 구분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보너스 항공권을 구입하는 시기는 언제나 가능하지만 성수기는 1.5배 더 공제가 됩니다. 마일리지를 성수기 때 이용하면 같은 거리를 훨씬 더 많은 마일리지로 이용해야 해요ㅠ 

보통 연초, 설날, 추석, 여름휴가, 연휴기간이 성수기에 해당되니 미리 여행계획을 세울 때 이 부분도 꼭 고려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표는 2023년 2024년 국내선과 국제선 성수기에 해당되는 날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 날짜에 여행계획을 잡고 있다면 마일리지가 1.5배 차감된다고 보시면 돼요!!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예매 방법

그럼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예매하는 방법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예매와 마일리지 항목 2개가 있습니다. 

 

여기서 마일리지를 누르고 목적지와 탑승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족 합산이 되어있지 않다면 본인 마일리지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비행을 해야 하는 일자에 자리가 없다면 어떻게 할까요? 

마일리지 좌석이 많이 할당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예약을 할 수 있는 게 아닌데요. 그럴 때는 보너스 대기 예약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비행기 편을 입력하면 대기예약에 내 이름을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기다릴 수밖에 없긴 합니다.  

 

만약 기다리다가 대기예약이 확약으로 변경이 되면 카카오톡이나 이메일 혹은 휴대폰으로 알림이 오게 됩니다. 

결재하라는 안내가 나오는데요 기간 내 결재를 하게되면 예약이 확정이 됩니다. 

만약 기간내 결재를 하지 않는다면 자동 취소가 되니 꼭 기간 내에 결재를 해 주셔야 합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다시 제로코로나가 되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쌓여있던 마일리지도 사용할 겸 대한항공마일리지 공제표를 확인해서 비행기표를 발권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끝.

 

 

댓글